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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 초안 발표 와 Level 3 자율주행차 안전기준 마련 ~~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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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는 지난해 스토리부터 올해 초까지 국토교통부 자율주행차를 맡고 있는 애애초단자동차기술과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바쁜 스토리를 보내고 계시지 않을까 싶다. 매달 새로운 소식을 발표하고 있어요. 그래서 대통령이 관련 행사에도 많이 참석하신 것만 봐도 지금 정부에서 미래차로 불리는 전기차, 자율주행차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이름, 균등한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본론에서는 최근 행정부와 산하기관에서 발표된 자율주행차에 관한 뉴스를 정리해 보자.국내 소식은 제가 아니더라도 많은 언론에서 소식을 전하고 가능하면 저는 잘 전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최근에 발표된 소식은 정리를 해 두면 향후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내가 전하는 뉴스는 "자율 주행 자동차 윤리 가이드 라인"발표와 "자율 주행 자동차 Level 3의 안전 기준"준비했습니다.소식입니다. 그리고 도로교통공단이 발표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에 대비한 윤리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 싶다.​ 관 심이 있으신 분들은 1프로파일 찾아 보는데 많은 분들이 이런 정보가 있는지도 모르고 넘어가실 것 같아서 정보 공유 차원에서 전합니다.​ 자동차로 유지 기능 탑재한 수준 3의 자율 차 출시 판매 가능 2020년 1월 51에 세계 최초로 Level 3자 유루 성주의 외출을 판매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했다고 국토 교통부에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자율 주행 차의 분류에서 Level 3까지 자율 성주 이상 다음 소견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운전자의 시선이 운전 행위 때문에 꼭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정 귀추에서만 자율주행시스템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운전행위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물론 응답이 없을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문재 위험을 회피하는 비법도 공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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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자율주행 시스템을 가진 자동차는 예전에 출시된 적이 있습니다. 2017년 Audi는 A8에 Level 3기능을 포함시켰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 기능은 아직 각국에서 활성화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규제, 안전, 기술 등 다양한 이유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 그중 규제가 가장 큰 벽이다. 유럽의 자동차 메이커 Audi가 개발한 A8이지만, 유럽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같은 사고는 유럽 자동차 메이커들에게는 큰 불만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Level 3자 유루 성주의 외출은 등장하지 못하고 Level 2의 향상된 기능과 Level 4직행이 이루어진다는 견해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는 실제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기업의 개발 방향을 봐도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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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그이츄이에 우리 본인 라에에서 Level 3자율 주행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 판매를 허용할 것이라고 발표한 것입니다. 물론 세계 최초죠. 보기에 따라서는 과감한 규제 허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기술적인 부분에서 가장 이미 있다고 할 수 없는 우리 본인 라에서 규제 제한을 완화함으로써 보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신속한 접근을 하기 위한 생각이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발표된 자료에는 오랜 기간의 연구로 허가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특별한 귀취 시에는 자율 운전 기능을 정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선 차선을 유지하는 기능에만 기술 허가를 하고, 변경은 단계적으로 허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쉽게 기존의 ACC, ADS, LKA등의 ADAS기능에서 운전수 감시 기능을 제거하면 소견하면 쉽다고 생각합니다. ​, 어쨌든 세계 최초로 Level 3수준의 자율 주행 기술을 실제 도로에서 적용한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클 수 있어요. 6개월의 시행 유예 기간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 중견 기업은 어떻게 대응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위의 중견기업과의 협의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리하여 아마 사람의 시야를 운전 행위에서 제외함으로써 필요한 많은 기술적 기능으로 차량 가격은 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이번에 발표된 자료를 처음으로 첨부합니다.



    국토 교통부 자율 주행 차 윤리 지침 발표 20일 9년 2월 일 3일'20일 9년 자율 주행 자동차 윤 ㆍ 복합 미래 포럼의 성과 발표회'가 있었답니다.. 그 행사 중에 자율주행 윤리 가이드라인 초안이 발표되었습니다. 20일 7년 6월 독일에서는 세계 최초로 자율 주행 자동차를 위한 윤리 규칙을 발표했다. 우리도 20일 7년부터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이번에 자율 주행 차 윤리 가이드 라인 초안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초안은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뒤 2020년 하반기에 최종 발표하게 됩니다..이번 윤리 가이드 라인은 크게 이하의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본가치: 인간의 존엄성, 공공성, 인간의 행복-행위 주체: 설계자, 제작자, 이용자, 관리자, 서비스 제공자-행위준칙: 투명성, 제어가능성, 책무성, 안전성, 보안성에 있어서 여러 가지 나쁘지 않고 '윤리'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았지만 평등한 내용으로 자율주행차가 갖춰야 할 것에 대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발표는 자율주행차가 등장하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가장 큰 틀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작업이라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자율주행차는 출발이 인간 생명의 존중이다. 한 사람의 목숨이라도 자동차를 따라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큰 가치 때문에 관련된 많은 이해당사자들이 가져가야 할 기준은 필요하겠죠. 이번 윤리 가이드라인은 그 기준이 될 것이다.이번 가이드라인에서 저는 행위 주체에 대한 분류와 각 주체가 가져야 할 기준에 흥미를 가지고 살펴봤습니다. 기본 가치와 행위 준칙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들은 그럭저럭 생각할 수 있는 윤리 기준을 자율주행차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 행위 주체들은 좀 더 구체적인 행동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행위주체에 설계자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물론이런기준이실제현장에서어떻게적용될지는모르겠지만실제로자율주행기술을개발하는설계자들에게현실적인실현을위한기초가되지않을까 싶습니다. 물론내용은먼저실현된내용이겠죠. 특히 자율주행차에서 중요한 소프트웨어의 경우는 순수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사람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하는 입장에서 그 기준은 기존의 온라인상의 소프트웨어와는 완전히 다른 잣대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분명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느껴야 할 부분인 것은 분명합니다. 잘못된 프로그램은 사람의 목숨을 잃을 수 있어요.이번 초안은 완전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심있는 분들은 참여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이번에 발표된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의 초안이다.


    대국민 소견을 모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도로 교통 공단 2020년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의 윤리 가이드 라인의 발표 20첫 9년 첫 2월 27첫 도로 교통 공단에서 2020년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대비한 윤리 가이드 라인을 발표했다. 이 소식은 그렇게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는데요? 국가 차원의 자율 주행 자동차비라기보다는 2020년 5월부터 시행된다'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의 시행에 다시 직접적인 관련이 된 도로 교통 공단에서 열린 연구 발표 이옷움니다.저도 그 법안에 대해서는 찔끔찔끔 언급을 하면 저 자신도 최근 자율주행차의 테스트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아마 수많은 대기업이나 지자체와 관련된 이 내용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도로 교통 공단의 발표는 4개월이라는 조금은 짧은 기간의 연구 발표와 이미 소개하고 준 국토 교통부의 윤리 가이드 라인과 큰 틀에서의 가치는 같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러나 행위 주체에 대한 분류와 접근에서 약간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도로교통공단의 연구이기 때문에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언급이 크게 부각되는 소견이 있었습니다. 특히 행위의 주체로 '다른 교통 참여자'가 포함돼 있어 자율주행차가 아닌 주변 교통 참여자들의 행동에 대한 언급이 좀 특이한 부분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문화재가 될 수 있는 도로를 무단하고 확실히 횡단하는 사람들이 스스로의 자율주행을 인지하고 위협적인 운전을 할 수 있는 운전자에 대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번에 발표된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입니다.


    인터럽트 이번에 발표된 Level 3자 유루 상주 행차의 허용에 대해서 많은 미디어에 전달할 내용은 운전자가 손을 놓고 책을 보거나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된 듯 슴니다. 그런데 그 기사에 붙은 댓글은 문제가 되면 누가 책이에요.질까 말까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도 많이 계셨네요. 이런 많은 사람들의 걱정은 바로 자율주행 윤리 가이드라인에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윤리 가이드라인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그 책입니다를 사용자에게 돌리지 않았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제조, 운영, 관리 주체로 돌리고 있습니다. 어떻게보면이런책입니다의문재가자율주행차등장의가장큰장애물이될수도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는 이러한 문재를 미리 갖추기 위한 제도적 부분의 준비를 한다는 발표를 이미 한 귀추입니다. 이번에 발표된 Level 3자 유루 성주의 외출 규제의 허용도 마찬가지로 이 제도의 준비에 포함된 내용입니다.저는 자전거에 대해서 한 단어로 내용하라고 하면 "안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과장된 인간 생명 존중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보다 직접적인 표현은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좀 더 안전한 이동을 위해 등장한 기술이 자율주행 기술입니다. 그런데 자율주행차도 차이기 때문에 세상에 포함되는 순간 가진 단어는 바로 '책입니다'라는 조건이 붙어서 상점이 되고 있습니다. 완벽한 기술은 존재하지 않으며, 얼마나 거기에 근접할 수 있느냐가 기술개발의 핵심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자율주행차에는 어떤 기술보다도 엄격한 기준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자전거가 기대했던 것보다 늦게 등장하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PS: 검색에서 보시고 원하시는 내용을 못 보신 경우, '태그' 또는 '검색'을 해보시면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찾는 내용이 없다면 저에게 연락 주시면(대째 1, 메모)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도움이 되도록 하겟슴니다. 큰소리를가지지않아도됩니다.Over the Veh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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