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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경리의 토지 읽기 모이다, 대전 독서모이다 토끼 8회(토지 8권-2부 4권)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14:48

    것.한시:20일 9년 6월 27일 2. 시간:오후 2시 30분 3. 장소:둔산동 굿모닝 스터디 4. 참여 회원:한누리, 이주은 박 옥슥, 서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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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지 8권의 주요 문제와 줄거리> 조준구가 약해진 집과 땅을 되찾기 위해 조선에 온 공 노인은 하동에 들러 금환을 만난다. 환은 서울을 거쳐 간도까지 공노인과 동행하며 길상과 서희뿐 아니라 이동진, 권필응 등의 독립운동가들과도 접촉한다. 김환은 길상하게 출생의 비밀을 털어놓고 통곡하다 고인의 상처를 드러낸다. 서희는 길상에게 김환의 이 스토리를 듣고 경악할 것이다. 월 그는 암을 선고 받고 투병했고 결국 영이가 돌아온 2일 후에 세상을 떠난다. 김 훈장(킴・훙쟈은)와 강 포스도 대나무의 소음을 맞아 서희는 화은국과 융쿡의 두 아들의 어머니이다. 한편 금녀는 순양이라는 이름으로 하얼빈에 살다가 김두수를 만나 골목으로 유인해 총을 쏘지만 상처만 내고 김두수는 점점 독해진다. 용정의 살림을 착실하게 정리한 서희는 콤노잉에 집과 땅을 맡기고 진주에 귀국(하나 9하나 8년) 하는데 하얼빈으로 떠났다 마치고 길상은 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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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와대(청나라)이야기기 홍수전(홍수전)와 농민 군이 건국하고 14년간 존속한 국가. 1843년 홍수전은 광둥 성 화현(화县)에서 배상 제회(올림 상제회)를 결성하고 맑은 하늘의 상제(상제)를 기독교 하봉잉님으로 간주하고 모세, 예수를 구세주로 간주하고 타락한 중국을 구제하라는 명령을 상제로부터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모세의 10계를 본떠서 제정한 계율을 지키고 장례를 믿으면 질병 이본의 재해로 동무오봉다 의식(의식)이 보장된다고 주장했다. 배상 제회는 주로 계속된 기근과 비적의 약탈, 지주·고리 대금업자 등의 압박에 시달린 그와은소송의 농민과 1부 소지쥬·관광부·실업자 계층에 그 조직을 확대하고 자신의 갔다.장제회의 우상 파괴와 신도들의 단합에 의해 전통적인 마을 질서가 붕괴되는 상 햄.성에서 이를 박해하는 관리에 대항하는 무장 투쟁이 빈발하자 홍수전은 햄버거 와은소송크이핑효은(카츠라 평县, 기에표은효은)징티에은쵸은(금전 마을, 금전 마을)에 신도들을 결집시키고 1851년 초 만명을 이끌고 봉기하고 태평 천국(태평 천국)을 건국했고, 약 1년 이상 광서 각지를 평정한 뒤 전남( 것)에 진출했고 다음 그의 군대는 빈농, 유민·수공업 노동자와 천지 회원(천지 회원)을 후프오느고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1853년 3월에는 수십 만의 병력을 이끌고 난징(남경)에 입성하고 수도를 천경(천경)에서 결정하고 새로운 국가 건설에 챠크오느욧다. ​ 태평군의 엄격한 군기와 도시의 관료 지주·차관(부상)에 공격을 집중하고 민중에 그 전리품을 분배하고 조세 본인 지대를 면제하고 묘루망훙항(멸만 兴汉)를 외우고 민중의 지지를 이끌고네옷우 본인 점차 난징의 중앙 행정부가 왕조와 같은 체제에 달라지면서 다시 한 권력을 둘러싼 내부 대립이 시작되고, 1856년 이 왕(东왕)양수청(杨수 청, 1821~1856)과 일왕(천왕)홍수전과 갈등 이 왕에 대한 북왕 위창휘(韦 마사테루, 1823또는 1826~1856)의 쿠데타, 익왕(익왕)석달개(돌 达开, 1831~1863)의 독립 행동 등 분열이 시작됐지만 이로 인한 약화로 타서, 증국번(소 국번)등이 조직한 반혁명 의용 군인 세 군(상军)와 특히 1860년 베이징 조약 체결 후 중립 정책으로 반(반)태평 무력 간섭 정책으로 바꾼 영국 등 열강의 군사에 의해서 멸망하게 됐다. 존속 기간 1851~1864. ​[네이버 지식 백과]태평천국의 난[태평 천지 tàipíngHeavenly Kingdom](중국 국가급 풍경 묘은승크 총람, 2011.7.1. 이효은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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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의 역할은 어떤 것인가. 종교지도자란 과연 포교만이 역할을 할까.후반부로 갈수록 흥미진진해졌다. 환과 길상, 그리고 서희의 만남은 인상적이었고 그동안 과묵했던 환의 내면을 더욱 들여다볼 수 있었다.왈선과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마주하는 용이를 보며 그 과정이 너희들도 울먹였다. - 읽는 내내 마음이 아팠다.-8권은 여러번 읽어도 읽을 때마다 느끼지만 갑자기 올라오고 있다.-"인생은 시련과 같은 스토리이이다"/노라 조가 음악 1구절이 떠오른다.


    -최근에 할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죽는 sound에 대한 의견을 먼저 하셨기 때문에 의견보다 모두 sound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최근 경험한 역시 또 다른 죽 sound였던 직장 상사의 장례식에서는 매우 북새통을 이뤘지만 가족 중심의 조용한 장례식을 치르고 보니 장례식에 사람이 얼마나 올지가 그렇게 중요한가 하는 의견이 쏟아졌다. 어차피 사람은 단독이라도 다 외롭기는 마찬가지다.-미스트로트의 가수 송가인이 어머니가 무당임을 이 이야기 하는 장면에서 월성이가 떠올랐다. 월선이가 이 시대에 태어났다면 조금은 덜 아팠을까. 불과 2주 전 젊은 제 사촌이 다 한 산 것 같은데 나에서 떠났다. 우리는 살면서 자신의 과도한 영향력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내가 없을 때 내가 없는 곳을 굉장히 과도하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산 사람은 살아야죠... 죽는 sound를 마주보며 우리에게 주어진 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이 이 댐이라는 의견이 있다.월선이의 장례식과 장례식 후의 사람의 대화, 그들의 슬픔을 보면서 잘 살아야 해. 새삼스럽게 느끼게 되었다.연이와 월선의 굳은 신뢰와 사랑에 감동하여 홍이를 보고 감정이 아팠다. 헬렌 니어링과 스콧 니어링 부부가 떠올랐다. 과인 역시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생을 마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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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피라고 소견하다 정스토리, 결국 길상은 신분차이와 그 상황을 극복하지 못했잖아요.-과거 1인터넷들의 대화를 듣고 폭력을 휘두른 길상을 보고, 명당은 소견이 많고 신중한 편이지만, 자책감을 극복하지 못하고 사람들을 포용하지 않았다는 소견도 들었다.-내적 어지럼증을 심하게 겪었는데 본인이 그걸 건강하게 극복하지 못해 본인 이름, 본인 방법으로 최선을 다한 것 같다.길상의 선택은 본인의 삶, 그리고 서희와의 결혼에서 주도적이지 못했던 지금까지의 때에 대한 보상으로 스스로 선택한 것 같다. 아마, 이제 자신이 바라는 인생을 살아가자.그런 소견. - 길상에서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느꼈다. 그동안 서희의 복수도 도왔고 두 아들이 있으니까 서희도 잘 해내리라 믿었던 같았고 남아 대의를 위해서 열심히 하고 싶다는 소견, 답답하지 않게 살고 싶다는 욕구가 겹친 것은 아닐까. 서희도 서운한 반면 이해하는 마음도 있을 것이라고 소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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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물이 왈칵 쏟아져서 책장을 넘기 힘들었다. 말을 모르는 것도 아니고, 아내 sound를 읽는 것도 아닌데 8권을 읽으면 알아채고, 헤어과인이 오기 어렵다. 가슴 깊이 간직했던 상처를 꺼내 스스로 치유하는 환상, 강한 여자이기에 앞서 한 남자를 사랑하는 여자로 어머니 서희, 끝까지 자기 식으로 서로를 사랑했던 연이와 월선, 사랑하는 사람과 괜찮은 삶 사이에서 방황하는 길상, 곁에 있으면 정말 너무 힘든 홍이까지 누구와도 아프지 않은 삶이 없다. 당시 과인 지금 이 과인 사람의 삶은 여전히 고단하다. 삶의 고통에 아픈 역사의 그림자까지 짊어진 그들의 미래를 어떻게 바라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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