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관적인 리뷰] ‘여자친구’ 미니 6집 "Time for the Moon Night"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29. 11:08

    ※모든 리뷰는 instar gram그램'회상'(@fake_columnist)을 통하여 공개하고 있으며, instar gram그램만으로 공개하는 리뷰 프로젝트도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최근 방문해주세요!


    최초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아티스트의 모든 작품을 감상하고 리뷰하는 [아티스트 정주행]시리즈를 준비하고 있는데, 여자 친구 미니 6집 때문에 일이 무너졌다. 그동안 여자친구의 색깔로 설정했던 많은 요소들이 사라지면서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 시의 다른 곡들보다 다소 힘이 빠졌던 <여름비(Summer Rain)>가 리패키지 앨범 특유의 스핀오프가 아니라 정스토리 정스토리의 외려복선이었을까.


    >


    #활동 곡:2번의 변이 전후 프로듀서의 존재는 가볍게 생각할 일이 아니다. 멀리는 이문세 – 이영훈, 김건모 김창환, SG워 당신비 조영수, 와이지어티스트들 - 트와이스 - 블랙아이드 필승 등 수많은 전후 프로듀서의 존재가 각 아티스트의 성공을 이끌었다. 이리하여 여기에 여자친구는 빼놓을 수 없다. ​ 이번 미니 6집을 빼고 그녀는 앨범 7장(정규 한개+미니 5+미니 이 하나)을 발매했다. 수록된 뮤직눙 총 4개 곡(인트로 음악 포함/반주 음원을 제외한/이 내 쥬은복곡을 제외)이지만, 이키에 선이 만든 곡은 하나 5곡 중 7곡이 후와루동곡이다. 즉, 그녀를 세상에 알린 뮤직은 대부분 이기영배의 작품이다.


    >


    초기보다 비중이 줄긴 했지만 본인, 여성 friend의 sound 악색을 구축하는데 이 기영선이 큰 영향을 미쳤다. 최근까지 모든 활동곡이 이기영배의 곡이었기 때문에 sound 악적 비중은 단순히 곡수 이상이었다는 얘기가 된다.<당신 그리고 본인(Navillera)>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오히려 여성 friend의 sound 악(특히 활동곡)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는 더욱 커졌다. 요즘 유행을 몰고 온 특색과 개성이 더 이상 신선하지 않으면 요즘 유행은 한풀 꺾인다. 여자 친구도 이를 피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변화에 대한 예기는 팬들 사이에서 가장 먼저 본인이 왔다.


    >


    날짜는 <핑거칩 FINGERTIP>이다. 변천 자체에 점수를 줄 수도 있지만 성적과 예상 전체가 아쉬웠던 것은 분명하다. 기승전결 대신 탕탕으로 승부를 보려는 무맥락은 여자친구의 완성도와는 거리가 멀어 진한 화장과 강렬한 의상으로 여자 친구만의 차별성이 사라졌다. 설렘을 부르던 소녀들이 급진적 태도로 파워 청순하고 파워만 남았지만 결론적으로는 낯설었다. 그래도 의의는 있었다. 핑거칩으로 인해 대중은 여자친구의 변천을 실감하고 다소 강렬한 콘셉트를 통해 여자친구의 활동 폭이 확장됐으며 결정적으로 귀를 기울이면(Love Whisper)의 활동이 식상하지 않게 됐다.


    >


    <귀를 기울이면>과 이번 sound반 사이에 소심한(?) 전천을 시도하기도 했다. 미니 5집의 리패키지 앨범에 수록된 마이너 조의<하비>는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의 클래식 sound악<디슈에서 갈비 48-하나도 Dichterliebe, Op.48하나>을 샘플링한 곡으로 기존의 여자 친구 sound악과도 다르고 대중적인 여름 sound악과도 다르게 서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 오히려 같은 sound판에 실린 <레인보우 Rainbow>가 기존 여자 친구의 문법에 가까운 록 분위기를 풍기지만, 힘을 빼고 감성적으로 다가갔다는 점에서 <여름비>는 역시 다른 전천으로 볼 수 있다.


    >


    #3번째의 변이:보다 큰 그림을 그렸지만 2번의 이변이 성공 여부는 기준에 의해서 다르지만 성적은 분명히 유감이었다. 개인적으로는 여름비가 더 흥행성적을 내지 못해 아쉬웠지만 이유를 모르는 바는 아니었다. 오랜 논의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여자 친구는 7개월의 공백기를 갖고 칼을 빼들었다. <밤(Time for the Moon Night)>을 발표했는데 활동곡에도 불구하고 참가자 명단에 이기영 배 대신 노주환, 이원종이 들어갔다. 아내 sound에서 가사를 미리 유출하고 미리보기 사진을 통해 콘셉트 변이를 현실화했어요. 그녀의 가장 큰 그림은 파워청순을 옆으로 흘린 거예요. <다시 만난 세계> 류의 파생 혹은 창조적 발전으로 분류된 파워 청순 – 발랄한 청순 콘셉트와 파워풀한 안무, 현악기를 배경으로 강렬한 기타 솔로를 깔아 귀를 사로잡는 대신 섬세함을 택한 것입니다.


    >


    전혀 다른 문법이었다 기존 타이틀곡 스타일과 '여름비'가 섞인 감정. 회사에서는 ' 어렴풋함'을 선택한 것 같지만, 서정적인 멜로디와 가사와 달리 곡 자체의 속도는 매우 아주 빠른 편이다(170비피엠다면 매우 매우 빠르긴 한다). 이전의 타이틀곡으로 현악의 선율과 기타 솔로가 강렬한 에그 대지를 토해내 귀를 사로잡았다면, 이번에는 서정적인 멜로디를 매우 빠르게 전개하는 동시에 세밀한 음과 섬세한 가사를 배치해 청자를 집중시키고 있다. 장점이라던 요소들이 모두 사라진 반면, new 요소가 들어온 것이었다. music에 맞춰 춤을 추기 때문에 이런 변천은 무대에서도 댁으로 이어진다. 기존의 힘찬 안무가 귀를 기울이면에서 세밀하지만 난도가 높은 안무로 바뀌었지만 이번 밤에서는 세밀함을 중심으로 유려한 선이 돋보인다. 그가 보여준 군무의 완성도에 세세한 안무와 표정 연기까지 담았다. 그것은 줄거리에서 여자친구의 위치를 밝히려는 일종의 의지 표현인 셈이다.걱정을 기대감으로 바꾼 작곡가 조합도 눈길을 끌어야 한다. 미니 5집에 수록된 황성<그룹 잼(Falling Asleep Again)>를 만든 노·주례 팬·이원종 조합이었다 노주환은 소믹 내 하우스 프로듀서지만 적어도 여자친구의 음악에서는 어쿠스틱하고 감성적인 음악을 잘 이해하는 것 같다.


    >


    #감성만 섬세해진 게 아니라 여자친구 앨범에서 활동곡은 대표곡인 상념이 매우 강하다. 활동곡만 모아두면 하과인의 음악체계를 구성하는 하나의 관성 때문이기도 하고 대중에게 강하게 어필하는 그녀만의 요소가 정교하게 짜여져요.새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또 스토리로 여자친구의 앨범 내 수록곡 중에는 의외성을 띠었다. 활동곡에 버금가는 완성도를 보인 곡도 있었지만 다른 유어도르와 차별화하지 못하는 곡도 꽤 있었다. 이번 앨범은 아련하다는 콘셉트에 맞춰 방향이 잘 조정된 것 같다. 힘찬 소녀의 이미지 내에서 과인명 변주를 주었던 이전 앨범과 달리 확실히 (여름비에 맞아) 감성이 짙어진 감성 자체가 짙어졌다기보다는 앨범 안에 감성을 투여하는 비중이 늘었다. 여전히 그녀는 특유의 소녀 감성을 음악하고 있다. 특히 와 <별(You are my star)>에서는 각 멤버의 솔직한 목음가가 잘 표현되는데, 이는 그녀의 위치를 잘 보여준다.


    >


    여자 친구들과 같은 시기와 그 뒤에 소녀의 감성을 표방한 그룹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대중은 잔인해 대체재의 등장과 성장을 즐기는 동시에 기성 스타의 몰락도 즐긴다. 여자 봇라코 예외 1수는 없다. 그래도 콘셉트의 변화는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소녀의 감성을 주무기로 삼던 그룹이 섣불리 큰 인기를 끌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핑거칩> 정도로 멈춘 게 현명했어요. <여름비>와 같은 감성에 심취하지 않았던 것도 주효했다. 여자 친구의 감성과 춤선만이 섬세해진 것이 아니라 컨셉의 변화를 생각하고 알아보는 활동과 그 방향성에서 상당히 섬세했다고 할 수 있다. 중소기업에 기대하는 '공중하다'는 상념이 이번에 제대로 작용한 것이다. #소음반 수록곡 분석


    >


    <인트로 Intro(Daytime)>는 부제처럼 낮과 같거나 혹은 이미 꿈에 들어온 듯한 한 종류의 동화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여유 있는 분위기는 오히려 밤이 어떻게 전개될지를 기다리게 하는 효과를 갖는다. 애니메이션 영화 또는 게데에서 이미 들을 수 있는 평화로운 분위기의 배경음악과 비슷한 느낌도 본인서, 듣는 음악으로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러브 버그 Love Bug>는 80년대의 아(A-Ha)의<테이크 온 미국 Take On Me>시대가 부상하는 사운드와 독특한 가사로 그녀의 독특한 매력을 들을 수 있는 곡이었다 다양한 장르가 혼합되어 그녀의 음악 중 가장 이국적인 음악이 본인, 독특한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비교적 맑은 악기 소리 위주로 편곡되어 있으며 반딧불이를 주제로 한 독특한 가사에 미소가 지어지기도 한다. 새로운 시도라 할 만하다.​*라이언·전(임대원)는 샤이니 SHINee의<루피 소파 Lucifer>정 엉망 EXO의<러브 미 라이트 Love Me Right>, 레드 벨벳 Red Velvet의<덤덤 Dumb Dumb>, 버벌진트 Verbal Jint이 피처링한 태영의<어린이 I>, 프로듀스 한 0하나 시즌 2의<봉잉야 본인(Pick Me)>, 걸스데이(Girl's day)의<알 아마 유어스 I'll Be Yours>등에 공동 작곡가로서 이름을 올렸다. 이국적인 소리악을 대중소리에 많이 녹인 것으로 여겨진다. 그런 의미에서 <러브버그>는 여자친구에게도, 라이언 전에도 또한 허 본인의 시도였다.<필리필리(Flower Garden)>는 독특한 존재감을 나타낸다. 이번 소리방에서 유연히 적극적으로 공격하는 사운드가 본인이고 이전까지의 여자친구 활동곡에 가장 가깝다. 현악의 선율이 깔리고 강렬한 기타 솔로가 지배하며 후렴구에서 힘찬 보컬이 높은 음역을 커버해 겨울을 연상시키는 종소리에다 날씬해 보이지만 가운데가 잡힌 화자가 그려내는 동화 같은 이야기까지. 이 곡은 마치 기존 작품의 스핀오프본인 외전 같은 인상을 준다. 마치 뒷곡과 작사작곡가의 이름이 바뀐 것 같을 정도로 기존 활동곡과 대동소이하다. 이 곡이 활동곡이었다면 이상하지 않았을 거야.


    >


    틱틱(Tik Tik)은 대한민국의 예능 프로그램 러브 버그에 이어 이국적인 이미지를 준다. 간결한 박자와 매노인 베이스워킹으로 펑키한 리듬이 곡을 지배하고, 소음반 내에서 가장 직설적인(?) 가사를 통해 밀고 당기는 소녀의 모습을 그린다. 지금까지 모든 활동곡을 쓴 이기영배의 곡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이기영배는 자신들의 스타 하나에 제한을 두지 않겠다고 했지만, 여자 친구들과의 조합이라면 이런 작은 음악은 좀 의외입니다. 물론 여자 친구 소뮤직의 30%이상을 작곡했으므로 다양한 스타하이 보유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런 시도의 사이에서도 의외로 꼽는다.는 개인적으로 이번 소음반의 하이라이트로 꼽는다. 여자 봇 소 음악에서 꽤 귀중한 발라드라는 점에서, 그것도 요즘 소음악계에서 흔한 리듬 중심의 R&B 장르 대신 한국 가요계에 익숙한 멜로디 중심의 팝 발라드라는 점에서 좋은 선택이었다. 또 어울리지 않는 가사 나쁘지 않고 창법을 시도하고 흐름과 몰입을 깨고 없다는 점에서, 그리고 음악의 길이가 5분으로 길지만 무리하게 규모를 키 우거 괜찮은 힘을 가까이 걸려서 듣는 사람을 힘들게 실수를 저지르지 않다는 점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을 만하다. 무엇보다 아이돌이라도 소음악의 기본인 듣는 속성을 중시하는 멋 향상, 보컬 능력에 약간 중점을 두지만 이 곡은 유주 혼자 달려 점포를 두지 않고 곡 속에 여자 친구를 무리 없이 녹였다는 점에서 가장 큰 점수를 받는다.<별>은 여자 친구들의 또 다른 팬송입니다. <그루잠>에 이어 '듣기 쉽고 감성적인 소음악'이었다. 무대 위와 아래에서 팬들을 보며 느낀 점을 다소 음해하고 솔직한 목소리로 전해드린 곡으로 소음반의 무난하고 감동적인 마무리로도 충분했다.#음악비디오 분석: 밤의 뒷면?철저히 주관적인 해석입니다. 멤버들이 혼자 있는 장면에서 함께했던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이 나쁘지 않다. <귀을 기울이면>의 음악 비디오처럼 음악을 듣기도 나쁘지 않고 한 사람'학교 3부작'을 회상하게 교복이 없이 사복을 입고 학교에 들어가는 모습도 나쁘지 않다. 음악만 들을 때와는 다르게 곡에 스토리를 가미한 것 같다.


    >


    >


    그러나 이전과 달리 마음이 든든하고 행복한 순간만을 다소 보내는 것은 아니다. 혼자 있는 장면에서 멤버들은 외롭다. 종이비행기를 띄워도 곧 영토에 쓰러지고 아무리 기다려도 기대했던 것은 돌아오지 않으며 멍하니 어항 속의 물고기를 바라본다.


    >


    >


    단서가 없는 추측이지만, 미동도 하지 않는 (MV 속의) 은하가 죽었다고 생각된다. 꽃을 들고 오르던 유주는 사실 (MV 속의) 은하의 무덤에 찾아온 것이고 그 꽃조차 기적의 줄거리다. '신비가 누구인가' 또는 '무엇인가'를 기다리던 도로 위에는 아무도 없고, 달랑 놓인 엄지손가락 종이비행기란 보내지 못한 편지를 말합니다.미동도 없는 은하를 발견한 저기서, 굳은 표정의 멤버들은 사후 세계에 있는 것이다.


    >


    >


    >


    은하는 돌아서서 달을 본다. 보름달 밤이면 범죄율이 높다거나, 이승과 저승의 경계가 흐른다거나 하는 스토리가 흐르고 보름달은 그 자체로 이미 존재합니다. 노래가사 중 밤을 기다린 뮤직비디오 속에서 달을 바라보는 이유는 가사 안에 있다. 떨리는 별빛이 빛나는데 넌 어디를 보는지 금방 사라질 것 같은데 기다리고 있을 때 그때그때 이 땅의 자진신고 지금 보내줄게 아직도 댁을 내 방에 몰래 간직하고 싶은 밤, 밤, 밤, 푸른 하항시를 날아서 Astime for the moon 저녁의 꿈속에서 댁을 만나는 자신.


    >


    # 여자칭구의 방향과 기대 현실성 여자 칭구는 이른바 마니아 혹은 덕후들(부정적인 의미는 없다). 물론 현재 애기돌 업계에서 - 좋든 나쁘든 - 팬덤의 규모와 활동은 가수 생명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히메돌들의 수많은 리얼리티 예능과 모바일 방송도, 팬덤의 집단 구매와 야간 스트리밍도 이러한 과열 경쟁이 불러온 현상에 지나지 않았다.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면 헷갈릴 수 있다. 여자 칭구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팬도 중요하지만 여자 칭구의 장점은 여자 칭구를 듣는 소비층의 외연 확장성이었다. 유주와 은하를 한가운데로 듣는 sound 악을 채우고 높은 빈도로 차트 상위에 올랐다. 격렬한 안무를 마다하지 않고 빗속에서 쓰러졌다. 일어서기를 반복하며 무대를 마친 성실함과 열정이 사람들의 입소문을 만들었고 팬이 아닌 사람들을 팬으로 만들었다. 약 10년을 주기에 들때, 요즘은 3세대 걸그룹 정도 되는데, 두 바이스 레드 벨벳과 함께 여자 친구 이름이 빠지지 않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여자 칭구의 가장 큰 무기는 그는 특유의 성실함과 완성도였다 '2배속 댄스'(사실 1.5베속입니다)이나 '랜덤 플레이 댄스'와 같은 코그 데인 할 때마다 유독 검색어 상위를 차지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


    >


    그런 의미에서 변화가 필요한 시기를 잘 넘기는 형국이었다. 현악의 선율과 힘찬 소녀의 이미지 없이도 잘 어울리는 곡을 선택할 수 있는 sound를 선보여 고난도의 격렬한 안무를 하지 않고 성실함을 잃지 않은 sound를 확인시켰다. 전면적인 콘셉트 변화(섹시 콘셉트라든지)가 아니기 때문에 변화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지만 이전과 음악가가 달라 낯설다는 평가도 여전히 많다. 그러자 들을수록 괜찮다는 평가가 점점 많아졌고 차트에서도 급락하지 않았는데도 Sound에는 이런 변화가 드물지 않고 듣다 보니 이런 변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대중이 많아진 것 같다.반면 동화적인 콘셉트를 조합하는 것은 자신의 유행처럼 돼버린 그럴듯하다. 청순컨셉을 시동시킨 에이핑크가 건재한 가운데 여자 친구내용고도 러블리즈, 에이플리즈, 에이플리 APRIL, 오마이걸 오마이걸스(Oh My Girl) 등은 청순컨셉, 소녀의 감성, 동화컨셉을 조합한 sound악을 내놓았다. 또 넓게 보면 러브 게임 Laboum, 다이아 DIA우주 소녀 프로미스 자신의 fromis_9까지도 잠재적 경쟁 상대가 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드림캐쳐 Dreamcatcher의 악몽 또는 잔혹동화 컨셉은 위치선정이 정내용이 뛰어납니다. -'프로듀스 한 0한 시즌 단 한개'직후 걸그룹의 데뷔 러시가 발생하고'프로듀스 48'이후에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정세에서 이런 컨셉은 매니아층을 형성하는 것도 당싱무 빨리 소비되고 공멸할 전망도 있다.


    >


    >


    확실한 것은 여자 friend의 음악적 특성이 몇 가지 바뀐 것과, 그래도 여자 friend가 대중을 끌어당긴 장점까지 버리지는 않았다는 것. 그리고 여성 friend의 급진적인 변화를 원치 않을 만큼 여성 friend의 정체성과 색상이 여전히 가치 있고 유효하다는 것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다. 다른 팀이 흉내 낼 수 없는 그들만의 문법이 지속적으로 만들어지면 대중에게도 여자친구는 이번에도 잘하는 팀이 과의 이번에도 잘하는 팀이 아니라 잘하는 팀으로 인식되지 않을까.​ ​ 여자 friend​의 소원 리더/서브 보컬 칼이에링사브보ー칼/리드 댄서 은하 리드 보컬의 소유자의 메인 보컬, 신비의 메인 댄서/서브 보컬 엄지 서브 보컬 ​ 2015 01미니 1집2015 07미니 2집2016 01미니 3집2016 07정규 1집2017 03미니 4집2017 08미니 5집2017 09미니 5장째인 이​ 2018 04미니 6집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