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약제제 셀프메디케이션일6 – 편도염, 인후염, 기관지염 등으로 인해 누런 가래, 기침, 흉부 통증 등이 있을 때 시함탕柴陷湯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7. 21:24

    >


    시함탕은 소시호탕과 소함녀탕을 합방한 것으로 노란색 가래, 기침으로 인한 흉통뿐만 아니라 편도염, 인후염, 비염에도 사용되는 한약재이다. 감기에 걸려 sound에 걸리면 춥고, 열본인이나 두통 등 증상을 호소합니다. 이 상태는 대표적으로 정사 항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태이며, 표증 역시 태양병이라고 부릅니다. 감기가 더 진행되면 사기가 더 안쪽으로 가고 흉격으로 정사항쟁이 벌어지는데 이 상태는 반표반리증도 소양병이라고 부릅니다. 이때 본인의 증상은 오한이 있지만 없어지고, 역시 열이 났다, 추웠다고 하며, 인후가 건조하고 건조해서 입이 써집니다. 위장의 기능이 떨어져 식욕은 평소보다 없고, 소화도 잘 안 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답답함이 본인이며, 입니다.파선, 편도선, 기관지 점막 등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기관지염이 본인입니다.파선염증 등으로 분비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병원균 증식이 심해져 객담 등의 농축이 심해지네요. 이 노폐물은 점막에 달라붙어 이물감이나 기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관지 섬모 운동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가래가 잘 배출되지 않으면 기침의 중추를 자극하여 기침이 유발되는데, 그 sound가 가슴에서 울려 맹렬하게 됩니다. 기침과 같이 배출되는 가래는 누렇게 된 본인이 심한 경우는 녹색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기침이 심하고, 가슴뿐만 아니라 옆구리 본인의 등까지 아프다는 것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에 사용할 수 있는 한약재가 바로 시함탄이다.


    >


    시함탕은 시호, 황금, 황련, 괄호인, 방하, 생강, 인삼, 대추, 감초로 구성된 한약재이다.시호 황금 황련은 흉격에 있는 사기와 열을 제거하는 주요 약이다. 괄루인은 열과 결합해서 농도가 진해진 후에 소리를 풀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판하, 생강'은 정체된 후 ( 정체) 소리를 제거합니다. 인삼, 대추, 감초는 강한 정사항쟁으로 소모된 영양성분을 공급하여 회복을 돕습니다. 즉 시함탄은 감기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서 생성하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에 사용하는 한약재이다. 초기 감기보다 어느 정도 때 1이 지자인 진행된 상황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침의 형태나 가래색 등이 앞서 자온해 한약재인 청폐탕은 자신의 맥문동탕 등과 유사하므로 확실하게 구분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약을 먹을 때는 스트레스를 피하고 기름진 것 스스로 자극적인 맛있는 것, 차가운 것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이 찬 사람은 자기 기운이 강한 사람에게는 주의해야 한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