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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폐증과 아스퍼거장어린이에서 본인타본인는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1. 26. 00:17

    본 내용은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이라는 시그마 프레스 출판사에서 본인 앞으로 된 책 한 장은 요약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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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에 공부한 이야기 중에 자료가 날아가서 너무 아쉬웠는데 그 중 몇 개는 복구된 것으로 이 부분이 있었네요. 참고할 사항은 이 책 자체가 낡아서 현재의 정세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요즈 소음 예는 자폐 스펙트럼 안에 아스퍼거 증후군도 포함되는 것을 참고해 주십시오. ​ ​ 역사적 배경※1940년대 오메리카 소아 정신과 의사 Leo Kanner(1943)의 초기 유아기 자폐증-사회성 결여, 관계 형성의 곤란-의사 소통의 결여-통 1성, 강박적 욕구 상동 행동(*놀이:상동적, 반복적 창조적, 사회 기능적 해이)※내과 의사 Hans Asperger의 ""자폐적 정신병"보고·사회적인 결함-의사 소통의 결함-강박적인 관심사와 행동, 변천의 거부 의식적 틀에 박힌 행동- 서투른 신체의 움직임, 초기 언어 인지 발달 지연이 죠크소움 ​ ​ 케그데 증후군※케그데 증후군-의사 소통의 결함, 사회적 결함, 강박, 의식적 행동-아동기, 청소년기 초기 성인기까지 지속-1970년대 예기 질병 분류, 진단 체계 등록 DSM-Ⅲ(오메리카 정신 의학회(APA):정신 장어 린이의 진단 통계 편람/1980)ICD-9(세계 보건 기구(WHO):질병과 관련된 건강 의문의 국제적 분류/1978)ICD-10(1992):3P. 표 1.1, 자폐증에 대한 ICD-10기준 참조*케그의 대가 보고한 기본적 영역의 결함 기초하는 소리 ① 비정상적인 의사 소통 ② 비정상적인 사회적 발달 ③ 의식적이고 동족적인 행동과 변천에 대한 저항 ​ ​ 자폐증과 관련된 의문의 범위(연령, 언어 능력, 인지 능력 차이에 의한 영향-나이의 초기 아동기:가장 어려운 시기 → 조언, 정서적 지원을 제공:환경 제공, 교육 기관 망그와잉 면 곤란의 감소, 청소년기:의문의 증가, 정서와 행동 장어 린이 증가도는 의문점 인식 ⇒ 대처, 성인기:96명 중 11명의 예후 좋은 소리 → 스스로 특이성을 깨닫고 의문 의식, 대응하는 데 사회 상호 작용 노력함과 인지 능력:IQ가 낮을수록 행동과 사고가 제한적이고 동족 적임 ​ 1)의사 소통 기술 ① 글-제한된 범위·복잡성, 전 언어적 대화 미 현성(자폐 유아 ↔ 양육자)-언어적, 비언어적 신호에 반응 X② 함묵증- 간단한 문장 구사할 수 있는 단계에서 몸츄고 내 차지한 어휘의 상실·연구 1:37%, 아동 ⇒, 생후 30개월 이내 언어의 상실 연구 2:초기의 언어 발달의 50%⇒ 15~30개월 퇴행 연구 3:15~30개월 ⇒ 20%예기 잃기 시작 ③ 기능적, 언어 장애-구두 언어 이해도 매우 저하, 대안적인 의사 소통 시도 과인 극복 없이 소리-소움룰질고 나 성인의 손을 내가 원하는 물건 위에 갖겠습니다 소리 ④ 단순한 기호 단어 습득(1부)-의사 소통이 짧고 상동·반복적이고 제한적인 예) 주세요, 화장실(흠, 쉬)음식 등 ⑤ 제한된 이해, 언어(표현 언어보다 이해, 언어가 좀 더 깎았다)-2단계 지시 이행의 어려움-추상적 개념의 이해 저하, 문자 당싱로 이해, 함축적 의미 이해 곤란※구두 언어 사용할 수 있는 1부 자폐 아동의 의사 소통 ① 한 단어와 구 습득 지체:지그와잉 받도록 크게& 작은 예기하는 것, 특이한 억양 ② 신조어, 대명사의 전도, 의미론적 오류라고 인만의 new의 단어 구 사용, 자신을 가리킬(저의 이름 사용)-판에 박힌 같은 절차: 벗고 내 면 시달린다화 내기 ③ 발햐은오:맥락에 맞지 않고 상동적인 아동 과인이 사용하는 예상보다 복잡※자폐 아동의 언어 결함의 특징-의사 소통이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아요 소리-영아기:상호 작용적 특징 그와잉타그와잉지 없어요 소리, 대안적인 의사 소통 수단으로 사용 X-이에키울할 수 있는 아동:상호적인 쌍방향적인 대화에 관심이 없움캉팍적 흥미 ⇒ 반복은 기하의 나의 질문 ​ 2)놀이와 상상-상상 놀이:상동적 반복적이고 비사회 적임-제한된 놀이:물건을 속속 늘오놋고 나, 특정 형식으로 놋고과 자동차과 기차의 바퀴를 도루리고 나의 것 전체를 도루리고 나의 부심과 능력이 있는 자폐 아동:역할 놀이의 구석에 조용히 앉아 단순·반복적 행동에 몰두 놀활동 방해 제복, 거실 음부에서 시작한 또래의 아이기를 놀이 활동에 끌어들이지 1규정한방법, 규칙에 벗어 나 면 불편, 다른 아동의 관심사를 댈 수 없다입니다 소리 3)자폐증의 사회적 손상※1반 적 개념: 다른 사람과 눈에 맞는 X, 신체 접촉을 피할 구석에서 반복적이고 동족적인 행동의 때 기뻐한 것(Wing&Gould(1979)의 사회적 손상의 유형에 따른 자폐 아동의 분류 ① 무훙미한 집단-단독 어떤 때 가장 좋아, 눈의 회피, 신체 접촉 거부.타인의 느낌, 느낌, 흥미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 고통에 대한 반응 없이 소음-어른:여전히 고립되고 반응이 적 소음 2수동적인 집단:가장 희귀한 형태-명·사물의 옆 소음:남이 관심이 많다는 것을 기다리다 3적극적이고 자연적인 집단-지적 능력:비교적 높은 소음-강박적 관심사:관심 부족-몸짓, 표정이 과장된 부적합-매우 방해로 성인 후기적으로 눈도장-신체적 표현이 되는 것 사회적 규칙에 대한 이해 부족-몸짓, 표정이 과장된 적합으로 매우 방해되는 집단적인 성인 후기적인 또는 어린이의 언어적 능력에 뛰어나고 표현하는 능력이 높다.는 다의 사람에 가까운 가족처럼 대하는 반면 4번 학생은 가족에 대 칠로 멀리 낯선 사람처럼 인접-자연에게 정중하고 형식적 친구의 웃음 거리가 되거나 하는 규칙에 철저:누군가가 규칙 위반 시 매우 화가 나고 무례한 행동을 해*손상 책질이 다양하고 변천이 가능:가장이 3번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사회적 의문의 핵심적인 특성-발달 수준에 관계 없이 엄한 사람 타남-상호성의 결함, 공감의 부족 역시 주의하는 과잉 사람의 재미와 활동을 타인과 궤도인 방법으로 과잉 인적인 방법으로 과도한 결점-Xmind감정을 읽- 다른 감정을 읽는-감정에 의문:모든 감정을 읽기-Xbness-Xbness-Xbness-감정을 읽는 작용 ​ 4)의식적이고 동족적인 훙미그와 행동(1)상동 행동-단순 상동 행동: 심하거나 훼손이 있는 아동 사례)종이 뚫고 고무줄 튕기기 눈앞의 전 댐으로 흔들며 때 테로죠크의 자극 등 동작성 메그데리즘: 흔들기, 손 치고 손바닥을 치는 것 등 매력 일반적으로 그와잉타남 다른 활동 방해 무척 뒤떨어졌을 경우 ⇒ 심한 자해 행동(2)기타의 의식 행동-의식·상동적 행동의 복잡한 정도:IQ가 높을수록 증가하는 경향-더 능력 있는 아동 ⇒ 매우 특별한 물건을 도루리고 내 튀김 예)특정 크기, 모양, 색, 특정의 표면, 질감, 상표 등 사용(3)물건에 대한 아이 챠크그와 수집 행태-물건 수집:자폐 아동의 전형적인 행동-수집한 물건의 종류는 특이하지 않은 을 수 있는 소리 수집한 수, 물건에 대한 거대한 흥미 정도는 이상할 수 있습니다 소리-특정 사물:늘 가지게 함 일 오보리거 나의 고장, 가져갈 수 없는 정세:극도로 슬프고 활동 하지 않아요 소리 집착의 대상 항목 수:때 때 로이 갈수록 증가할 수 있는지 소리(4)틀에 박힌 행동과 변천에 대한 저항-매우 어릴 적부터 분명히 그와잉타남-예)평소와 다른 길을 가면 싫어~/동 1 했을 때에 섭취/것의 위치, 1규정한 방법의 정렬-특정 방식으로 1/특정 형태로 물건 정렬 ⇒ 강박 수준: 하지 않도록 하면 심하게 저항 나의 틀과 절차에 남을 얻-판에 박힌 언어의 절차가 다른 유형의 강박 행동보다 더 파괴적 1수 있음(5)특별한 훙미그와 몰두와 능력 부족한 내가 어린 자폐 아동:물건 수집, 조작 몰두 ⇒ 더 능력이 좋고, 내가 들어간 학생: 복잡한 관심의 보임-특정 주제 몰두, 사실의 수집,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이 많아요 소리-관심의 정도가 그뎀 강한 압도적: 다른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없는 소리-의식적인 훙미그와 행동을 보인 것 ​ 5)자폐 장어 린이 스텍 트림- 넓고 다양함 ① 사회적 결함 ② 의사 소통의 결함 ③ 강박적 행동=>항상 연결되어 그와잉타 나 오래 하그와잉, 의문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른-내가 IQ, 언어 능력 ⇒ 중요하게 작용 6)세개의 사례 연구(1)지미, 12세-과거력 생애 후 12주:정상의 발달이 없음을 느끼다. 잘 웃지 않고 부모를 바라보지 않아요 소리, 대부분의 테테로울 나의 발가락을 보면서 보낸 데 앉아 지연, 도보(2세)-현재, 대소변을 불문하고 이에키울하지 않는 원하는 것이 있으면 강혹시 원하는 물건 위에 다른 사람의 손(그 사람 안 보고 들어 얹고는 두하그와잉 주로 소움룰 직경 이에키울 알지 못함 분리 불안을 한 적이 없는 소리 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약 데 보이지 않습니다. 소리:장난감을 가지고 논쟁이 없는 소리. 흥미 없는 소리 즐겁게 활동:종이와 천을 갈가리 찢어 눈 앞에서 흔드는 것 IQ: 심한 정도~매우 심하게 손상으로 추정 학습장, 아이의 아동을 위한 학교 특수 학급에 다니는 소리(2)줄리, 12세-과거 경력: 어린 시절 이상이라는 것을 느끼지 않고 미소를 짓고 칼룩고리고 눙맛츄무 함, 거친 놀이도 즐기는 장난감에는 전혀 훙미울 보이지 않습니다. 소리, 언어 장애:생후 18개월 경약 20어 어휘 사용 ⇒, 생후 18개월~24개월 사이:단어의 사용 의사 소통하는 것에 대한 관심 잃기 시작 18~24개월:뵤은쵸은 루루 몹시 싫어하며, 외출 시 반드시 같은 길로 돌아와야 함 4세:몇 단어를 다시 이용할 시작-현재 언어:30~40개의 어휘 사용 다른 아이기에 흥미를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인 것, 다른 아이기가 주변에 있으면단독의 웃 소 소리 다른 아이기가 다가오고 오거 과인 시끄럽게 하면 소움룰 올리고 머리를 부딪치기 좋아하는 것:그림책을 보기, 색연필로 그리기, 퍼즐 강박:어디를 카그와잉 길어지고 다 떨어진 공룡 인형을 가지고 다니는 자폐 아동을 위한 특수 학교 다니는 학교에서 뭐라고 떨어지는 거부, 자조 기술 좋은 편 학기중에는 행동이 좋표은이그와, 뵤은쵸은 카마 형국으로는 화가 나서 여름 방학에는 더욱 나의 거리 비언어성 IQ:약 45~50정도(3), 제이슨, 11세-과거 경력:매우 조숙한 아이기 9개월 걸기 시작했고 2세 변 블라인드, 수준급의 구성 기술 담당(3세경 30조각 퍼즐)예상할 눗옷우 나 제이슨 형도 늦게 예상하면서 부모 걱정하지 않는 곳 음대 부분의 예기 발햐은오 ⇒ 3세 예기 초 ⇒ 4세:부모, 예상하기제대로 배울 수 없는 소리를 받아들일 것⇒자발적인 구절을 사용하기 시작하고 유치원: 다른 올림 이끼들에게 공격적인 행동, 정상적으로 노는 것.놀이:퍼즐박스를 무너뜨려 놓았다 다시 모은 1-현재, 학습장, 아이의 아동을 위한 초등 교육 기관에 이프학하욧우 나 검사 결과 IQ보통 개인, ⇒ 개별 지도를 하는 주류 학교로 옮기고부터 상태가 가변적 ⇒ 교사로 상태가 좋은 지거 학과에 다니는 나를 벗어나기도 함 상상 놀이를 조금 하며 옛날 서부 영화에 나에게 오기에 강박적으로 하⇒ 영화의 한 장면에 대해서 끊임없이 화함 읽기, 수학 능력을 좋고, 학업 면에서는 또래 어린이 좋은 상반 사회적 과제 학업 과제를 제대로 해낼 수 있지 않는 소리 ​ ​ 아스퍼거 장애※아스퍼거 장애-Lorna Wing:34개의 사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의 출판 ⇒ 1981년 흥미의 대상-1990년대:DSM, ICD분류 체계를 포함*p.18표 1.2 ICD-10의 진단 기준(DSM-Ⅳ 대충 비슷)-Lorna Wing이예기한 특징 10개 ① 남자에서 절대적 잦② 사회적 고립과 공감의 결여 ③ 의사 소통 기술의 손상(현학적인 비정상적인 어조, 상동적이 고 반복적인 예기)와 무엇보다 예기를 서로 대화 목적에 사용할 수 없는 것, 4비 언어적 의사 소통, 특히 시선, 몸짓과 표정을 임금 인상시킨 의사 소통의 손상, 5융통성, 사회적 상상 놀이의 결여, 6반복적인 상동 행동과 변천에 대한 거부, 7sound에 대한 과민성, 것의 느낌, 맛 또는 매운 냄새에 이르는 죄인적으로 매달리는 것 등 감각 자극에 대한 원인인 반응 8 없는 운동 능력과 경우에 따라서는 이상한 운동 능력 및 원인이다.갸루 소음)9공격성, 파괴성과 협동하지 못하는 등 파괴적 행동 1󰊈 기억과 수학 등 특정 분야에서 특별한 기술을 보이는 등 비 균형적 발달 양상※Kanner와 Asperger의 차이


    *Asperger의 시사(최초의 99초:더 능력 있는 자폐 환자, 성공할 수 있고 확고한 결단, 몰두에 높은 수준의 성취를 달성할 수 있는 것 ​ 첫)자폐증이나 아스퍼거 장애는 다른 장애인가? (〃)진단 기준※아스퍼거 장애 진단의 혼란과 다양한 상태의 명칭-DSM:자폐증 진단 기준을 충족시 아스퍼거 장애로 진단하지 않기-아스퍼거 장애 범주의 사용이 의미 없다고 보기도 함·지능, 언어 능력이 높은 자폐 아동 비교적 가벼운 정도의 강박, 사회적 문재 아동, 자폐증에 대한 모든 요건을 충족시키지 않는 아동 분열성 성격 장애 아동 p, 20표의 처음이다.3아스페루가ー 진단 기준의 틀:서로 1치지 않은 주요 영역 ⇒ 초기 인지, 언어, 운동 발달 ① 인지 기능-아스페루가ー 설명:비교적 높은 수준의 능력 but, 지적 능력 ↓ ⇒ 예후 나쁜-ICD-이이다 산조 구 유의한 수준의 인지적 장애, 명확한 정의 없이 심한 학습 장애를 제거하다 ② 초기의 언어 지체:초기의 언어 발달의 파악의 어려움 ③ 서투른 운동-ICD, DSM에서는 문 지에죠무에 포함되지 않는 것-운동 기능 못함이 왜 보고되지만 표준화·타당도 검증되지 않은 것-아스퍼거 장애 50%, 고기능 자폐 아동 67%:유의한 수준의 운동 기능의 손상(2)역학, 개시 연령-유병률:아스페루가ー:3~7/첫 000(자폐보다 높은)-성비: 여성<남성(정확한 역학 연구의 성비 추정을 하지 않은 것)-DSM-Ⅳ 기준 아스페루가ー 장애 󰋼 자폐보다 늦게 발견:학령 전기 초기 학령기 󰋼 평균 2.5세 때 글재준가(부모)VS자폐는 첫 8개월 때 인지 󰋼 초기 욤료뭉지에의 차이:아스페루가ー-언어 사회적 행동 장애 VS자폐-언어 발달 󰋼 공식적 진단:아스페루가ー-쵸쯔쵸쯔.3세 VS자폐-5.5세(3)원인-유전적 요인:친척의 자폐적 특성을 갖고 있는 비율이 높은 󰋼 언어 지능이 낮은 자폐 1정도 유전될 전망이 높​(4)기타 연구 발견-자폐·아스포 약어 거의 비슷비슷한 성:양적 차이, 고기능 저 기능 사이의 현상적 차이-Szatmari등(최초의 989):고기능 자폐증의 약한 형태-Wing(최초의 98첫):자폐적 특징을 보이지만 문법적으로 이 말, 사회적으로 무관심이 아님-Szatmari(처음의 995):아스퍼거 장애와 고기능 자폐 ADI(자폐 진단 면접)성적을 비교하 󰋼 자폐 아동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에 비해서 그다지 사회적이고 더 의식적으로 행동 변화에 대해서 더 조핸 햄 󰋼 두 집단의 평균적 지성, 정상 범위인 󰋼 자폐 집단이 지능이 더 낮은 언어 지체 이상성이 더 강함-Eisenmajer(최초의 996):아스퍼거 장애와 자폐증 감별 진단의 특징 분석 󰋼 초기의 언어 지체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 󰋼 아스퍼거 장애:더 높은 언어성 정신 연령, 사회적 관계 더 주도적 주의력 결핍 장애인 팔개월 된 소망 더 높이, 더 늦은 나이에 진단-아스퍼거 장애와 고기능 자폐증을 구별할지는 여전히 중요한 논란 거리다 ​2)전형적인 사례사:존(첫 6살이 아스퍼거 장애 진단)(〃)배경-의뢰 이유:역시도 아동과 관계의 어려움, 학업 수행하는 것에 문재가 보이는 지능(평균 이상), 독해, 필기와 수학 분야의 능력이 나이에 적합한 수준(2)초기 아동기-아주 매우 착한 아기 역시라고 어린이보다 웃는 것 등 상호 작용 반응을 적은 낙지와 9개월경, 단어 사용, 3세 상당한 수준의 어휘 사용-관심사를 다른 걸로 하거나 정상적인 대화의 어려움-모든 이 말을 글자 그대로 해석하는 경향·파괴적인 행동 ⇒ 학업&도라고과의 상호 작용에 영향 미침-상당 수준의 쓰기 능력과 수능-6세 이하 모방 놀이와 상상 놀이 시작해 ⇒ 아동이 원하는 방식에서만 진행, 관심사를 중심, 사회적으로 고립된 것, 분별 없는 이 말과 행동, 남의 기분 이해 X(3)파랑소년기-중학교 진학 후 상태가 더 나빠진다:friend가 없어 웃음 거리가 되-운동 기술이 형편 없고, 게이의 규칙을 이해도 매우 저조 ⇒ 운동 활동이 큰 글재주와 수학, 불어, 독일어는 두드러지고 잘했어**어머니의 동생이 정신 분열증이었다고 함. ​ ​ 자폐증이나 아스퍼거 장애 송유헹 결과 ​※자폐 아동 추적한 연구-초기 연구)첫 960년대 이 말 Michael Rutter󰋼 첫 950년대와 첫 960년 초기에 자폐 진단된 63명을 󰋼 송유헹 도달한 절반 이상:병원에 장기적 입원 󰋼 쵸쯔쵸쯔면(부모와 함께)3명(자폐 인공 몸통으로 생활), 3명(일을 가진 것)-후속 연구)Lotter(최초의 947)의 첫 6세 이상 29명의 자폐성인 추적 󰋼 첫 970년대의 종 1제 교육을 받은 데도 굽.지 않고 Rutter의 결과와 거의 비슷비슷하󰋼 첫 사람(일을 갖고 있는)절반 정도(장기 입원)두(집), 5명(치료 교육 센터 다닌다)-p.27그림의 처음이다.2:자폐증이나 아스퍼거 장애 환자들의 송유헹 결과 향상과 현대에 가까워질수록 자폐 환자들이 실현되게 되어 기능 수준 향상되고 있는 것-병원 입원 환자 감소:규모가 큰 시설이 사라지게 된 데 기인하는 가능성이 높고 ⇒의 치료와 교육에 직접적으로 기인하는 것으로 확신이 들지 않는 것, 첫)결과와 관련한 요인-초기의 발달에 관련된 요인 󰋼 5,6세까지 적어도 단순한 의사 소통을 목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것 󰋼 비언어성 지능 검사에서 경미한 수준의 지적 장애는 이상을 보이는 것 󰋼 아니며 만의 생활 공간을 발견하게 하는 특별한 기술, 관심, 적절한 교육의 중요성 강조-자폐증상의 심각성, 초기 행동 장애의 정도, 가족 요인, 아동의 성별:영향 불명-여성이 남성보다 네 뒤가 더 안 좋기:지능의 차이와 관련 사회적 문 제와 행동의 문재 수가 많을수록 예후가 나쁨과 가족의 사회 경제경제적 요인과 가족 적절성 정도(예후에 영향-직접적인 인과 관계 증거 X)2)초기 개입이 송유헹 인생에 미치는 영향-아동기에 처음 진단된 성인 90명 이상의 연구:비교적 잘 보내고요 음악 󰋼 초기 진단, 적절한 교육, 치료를 제공 받을 기회가 증가 ⇒ 자폐증의 예후 더 좋은 일-단기간에 효과가 입증된 경우에도 송유헹셍할의 기능에 대한 정보는 1반 적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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